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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일보]
‘혁신의 달인(master of innovation).’

매킨토시, MP3 플레이어 아이팟, 그리고 출시되기도 전부터 화제를 몰고 다니는 휴대전화 아이폰에 이르기까지 히트작을 연달아 내놓고 있는 미국 컴퓨터 제조업체 애플사를 일컫는 말이다.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최근호 표지 기사 ‘애플과 혁신의 기술’에서 매킨토시 시리즈 이후 침체기를 겪다 아이팟으로 재기에 성공한 애플의 경쟁력은 혁신을 이뤄 내는 창의력에 있다고 소개했다.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 기업으로 평가받는 애플사가 다른 기업들에 던져 주는 교훈은 모두 네 가지이다.

첫째, 남의 아이디어에 개방적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MP3 플레이어 시장을 석권한 아이팟도 애플사의 외부 컨설턴트가 제시한 아이디어에서 비롯됐다. 아이팟의 음악 파일은 소프트웨어 아이튠스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설계됐는데 아이튠스 역시 회사 밖에서 아이디어를 사들여 와 성능을 개선한 것이다.

애플사의 경쟁력은 회사 안팎에서 제기된 아이디어와 기술을 오케스트라 지휘자처럼 잘 버무려 누구나 선망하는 상품으로 만들어 내는 재주에 있다. 둘째,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 기술적으로 우위에 있는 제품이 반드시 잘 팔리는 것은 아니다. 아이팟이 최초의 MP3 플레이어는 아니지만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돼 음악 시장을 평정할 수 있었다. 아이폰이 주목받는 이유도 최초이기 때문이 아니라 터치스크린 기술을 이용한 조작의 단순함 때문이다.

셋째, ‘미래의 소비자’까지 내다볼 줄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오늘의 소비자’들의 반응을 무시할 수도 있어야 한다. 2001년 아이팟이 처음 출시됐을 때 시장의 반응은 냉담했지만 스티브 잡스 회장은 자신의 직감을 믿었다. 닌텐도 게임기 ‘위(Wii)’도 기존의 게이머뿐만 아니라 미래의 시장을 내다보고 개발해 대박을 터뜨렸다.

넷째는 현명하게 실패하기(fail wisely)다. 매킨토시는 리사, 아이폰은 뮤직폰의 실패를 딛고 개발됐다. 중요한 것은 실패를 비난하지 말고 이를 참아내고 교훈을 얻는 것이다. 이코노미스트는 “유럽이 미국처럼 실리콘밸리를 만들어 내지 못하는 중요한 이유는 실패를 용인하지 않는 엄격한 파산법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진영 기자 ecolee@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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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Baracu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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